JS

모던 자바스크립트 딥다이브 4장 - 변수

효ㄷi 2025. 2. 9. 19:22

 

변수란 무엇인가? 왜 필요한가?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계산(평가)하려면 10, 20, + 라는 각각의 기호 (리터럴, 연산자)의 의미를 알고 있어야 한다. 또 10 + 20이라는 식(표현식)의 의미도 해석(파싱) 할 수 있어야 한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연산을 수행하기 위해 먼저 우변의 숫자 값인 피연산자를 기억한다.

 

사람과 다르게 컴퓨터는 cpu를 사용해 연산하고, 메모리를 사용해 데이터를 기억한다.

 

메모리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셀의 집합체로, 메모리 셀 하나의 크기는 1바이트(8비트)이며, 컴퓨터는 메모리 셀의 크기(1바이트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읽어 들인다.

 

각 셀은 고유의 메모리 주소를 갖는다. 이 메모리 주소는 메모리 공간의 위치를 나타내며 정수로 표현된다.

 

하여튼 다시 돌아와서 10 + 20 이라는 연산의 결과인 30을 재사용하고 싶다면 이 30이 저장된 메모리 공간에 직접 접근한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하지만 메모리 공간에 직접 접근하는 건 위험하므로 자바스크립트는 개발자의 직접적인 메모리 제어를 허용하지 않는다.

 

만약 허용하더라도 문제가 있는데, 값이 저장될 메모리 주소는 코드가 실행될 떄 메모리의 상황에 따라 임의로 결정되므로 동일한 컴퓨터에서 동일한 코드를 실행하더라도 메모리 주소는 계속 변경된다.

 

그래서 프로그래밍 언어는 기억하고 싶은 값을 메모리에 저장하고, 저장된 값을 읽어 들여 재사용하기 위해 변수라는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변수는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해 확보한 메모리 공간 자체 또는 그 메모리 공간을 식별하기 위해 붙인 이름이고, 간단히 말하자면 값의 위치를 가리키는 상징적인 이름인 것이다.

 

그래서 위에서 저장된 값 30을 다시 읽어 들여 재사용 할 수 있도록 값이 저장된 메모리 공간에 상징적인 이름을 붙인 것이 변수다.

 

그리고 메모리 공간에 저장된 값을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이름을 변수 이름(=변수명)이라 한다. 그리고 변수에 저장된 값을 변수 값이라고 한다.

 

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것을 할당(대입, 저장)이라 하고, 변수에 저장된 값을 읽어 들이는 것을 참조라고 한다.

 

변수명은 가독성을 높이는 부수적인 효과도 있어 이름을 잘 짓는 게 중요하다.

 


식별자

 

변수 이름은 식별자라고도 한다. 식별자는 어떤 값을 구별해서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이름을 말한다.

 

식별자는 어떤 값이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 주소를 기억(저장)해야 한다.

 

그럼 예로들어 식별자 이름이 result면 result는 값 30을 식별할 수 있고, 이를 위해 식별자는 값 30이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주소를 기억해야 한다.

= 좀 어려운 말로 식별자는 값이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 주소와 매핑 관계를 맺으며, 이 매핑 정보도 메모리에 저장되어야 한다.

 

즉, 식별자는 값이 아닌 메모리 주소를 기억하고 있다.

 

또 식별자는 변수 이름에만 국한해서 사용하지 않고, 메모리 상에 존재하는 어떤 값을 식별할 수 있는 이름은 모두 식별자라 부를 수 있다.

 

이런 식별자는 네이밍 규칙을 준수해야 하고, 선언에 의해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식별자의 존재를 알린다.

 


변수 선언

 

변수 선언이란 변수를 생성하는 것을 말한다.

 

값을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변수 이름과 확보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를 연결해서 값을 저장할 수 있게 준비하는 것이다.

 

변수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선언이 필요하고, 변수를 선언할 때는 var, let, const 키워드를 사용한다.

 

var는 한떄 변수를 선언할 수 있는 유일한 키워드였으나 단점이 많아(함수 레벨 스코프 지원 등...) 현재는 let, const를 많이 사용한다.

 

키워드 ->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수행할 동작을 규정한 일종의 명령어

출처 입력

하여튼 var 키워드는 뒤에 오는 변수 이름으로 새로운 변수를 선언할 것을 지시하는 키워드다.

 

var score;

 

위 변수 선언문은 변수 이름을 등록하고, 값을 저장할 메모리 공간을 확보한다.

 

변수를 선언한 이후 아직 변수에 값을 할당하지 않았는데 이 경우 비어있는 것이 아니라 확보된 메모리 공간엔 암묵적으로 undefined라는 값이 할당되어 초기화된다.

 

이것은 자바스크립트의 독특한 특징인데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선언 단계, 초기화 단계 이 두 단계에 거쳐 변수 선언을 수행한다.

 

var는 선언과 초기화가 동시에 일어난다. 선언 단계를 통해 score를 등록하고 score에 암묵적으로 undefined를 할당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초기화는 변수가 선언된 이후 최초로 값을 할당하는 것을 말하는데 var는 알아서 암묵적으로 undefinde로 초기화 된다는 얘기다.

 

만약 이런 초기화 단계를 거치지 않으면 확보된 메모리 공간에는 이전에 다른 애플리케이션이 사용했던 값이 남아있을 수도 있다. (=쓰레기값)

 

따라서 메모리 공간을 확보한 뒤 값을 할당하지 않고 바로 변수 값을 참조하면 쓰레기 값이 나올 수 있는데 이런 면에서 var는 안전하다.


변수 선언의 실행 시점과 변수 호이스팅

 

console.log(score);

var score;

 

이런 예제가 있다.

 

변수 선언문보다 변수가 참조하는 코드가 먼저 있다.

 

그럼 score 변수의 선언이 아직 실행되지 않았으므로 참조 에러가 발생할 것 같지만 막상 실행해보면 undefinde가 출력된다.

 

그 이유는 변수 선언이 소스코드가 한 줄씩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시점인 런타임이 아니라,

그 이전 단계에서 먼저 실행되기 때문이다.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소스코드를 한 줄 씩 순차적으로 실행하기 앞서 소스 코드 평가 과정을 거치면서,

 

평가 과정에서 변수 선언을 포함한 모든 선언문을 소스코드에서 찾아내 먼저 실행한다.

 

그리고 평가 과정이 끝나면 선언문을 제외하고 소스코드를 실행한다.

 

그러므로 변수 선언이 소스코드의 어디에 위치하는지와 상관없이 어디서든지 변수 참조가 가능하다.

 

이처럼 변수 선언문이 코드의 선두로 끌어 올려진 것처럼 동작하는 자바스크립트 고유의 특징을 변수 호이스팅이라 한다.

 

+ 변수 선언 뿐 아니라 모든 식별자 (변수, 함수, 클래스 등)는 호이스팅 된다.


값의 할당

 

변수에 값을 할당(대입, 저장) 할 때는 할당 연산자 =를 사용한다.

 

이 할당 연산자는 우변의 값을 좌변의 변수에 할당한다.

 

그리고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변수 선언과 값의 할당을 하나의 문으로 단축 표현해도 2개의 문으로 나누어 각각 실행하는데 주의할 점은, 변수 선언과 값의 할당의 실행 시점이 다르다는 것이다.

 

변수 선언은 런타임 이전에 먼저 실행되고, 값의 할당은 런타임에 실행된다.

 

또 변수에 값을 할당할 때는 이전 값 undefined가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 공간을 지우고 그 메모리 공간에 할당 값 80을 새롭게 저장하는 게 아니라, 새로운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그곳에 할당 값 80을 저장한다.

 

console.log(score) // 1. score 변수의 값을 출력하는데, 아직 할당된 값이 없으므로 undefined 출력

score = 80         // 2. score 변수에 80을 할당

var score          // 3. score 변수를 선언하지만, 실제로는 이 선언이 코드 시작 부분으로 호이스팅되어 이미 선언된 상태임

console.log(score) // 4. 이제 score에는 80이 할당되어 있으므로 80 출력
 

값의 재할당

 

var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는 값을 재할당 할 수 있다.

 

재할당은 현재 변수에 저장된 값을 버리고 새로운 값을 저장하는 것이다.

 

만약 값을 재할당 할 수 없어 변수에 저장된 값을 변경할 수 없다면 그건 상수다.

 

상수는 단 한 번만 할당할 수 있다.

 

변수에 값을 재할당하면 역시 기존 메모리 공간을 지우고 그 메모리 공간에 재할당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그 메모리 공간에 숫자 값 90을 저장한다.

 

새로운 값으로 바뀌면 기존 값은 더이상 쓰이지 않으므로 가비지 콜렉터에 의해 메모리에서 자동 해제된다. 단, 언제 해제될지는 예측할 수 없다.

가비지 콜렉터 -> 애플리케이션이 할당한 메모리 공간을 주기적으로 검사해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 메모리를 해제하는 기능


식별자 네이밍 규칙

 

식별자는 다음 네이밍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

 

  1. 식별자는 특수문자를 제외한 문자, 숫자, 언더스코어, 달러 기호를 포함할 수 있다.
  2. 단, 식별자는 숫자로 시작하면 안 된다.
  3. 예약어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다.

예약어 ->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되고 있거나 사용될 예정인 단어

* 변수는 쉼표로 구분해 하나의 문에서 여러 개를 한번에 선언할 수 있지만 권장 x

* 알파벳 외의 유니코드 문자로 명명된 식별자 사용 권장 x

* first-name, 1st, this 변수 이름으로 사용 x

* 자바스크립트는 대소문자를 구별하므로 firstname, firstName, FIRSTNAME은 각각 별개의 변수임


네이밍 컨벤션

하나 이상의 영어 단어로 구성된 식별자를 만들 때 가독성 좋게 단어를 한눈에 구분하기 위해 규정한 명명 규칙

 

  1. 카멜 케이스 (camelCase -> 변수 함수)
  2. 스네이크 케이스 (snake_case)
  3. 파스칼 케이스 (PascalCase -> 생성자 함수, 클래스 이름)
  4. 헝가리언 케이스